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대전석교초등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사회 주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정성을 다하여 친절한 봉사행정을 실천하고자 학교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고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참다운 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학부모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2. 우리는 학교운영에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지역주민을 참여시켜 학교교육활동에 대하여 홍보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행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3. 우리는 학부모와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민원을 보다 빠르고, 보다 공정하고, 보다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4. 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행정착오나 과실로 인하여 민원을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 기준』
1. 학부모와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하시는 경우 정중히 모시겠습니다.
- 우리 학교를 방문하시는 모든 학부모와 민원인에게는 해당 교직원을 곧바로 만날 수 있도록 항상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우리 학교 현관에 안내도를 게시하고, 모든 사무실 입구에는 교직원 사진이 부착된 직원배치도를 게시하여 필요한 교직원을 3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학교를 방문하시는 학부모와 민원인에게 용무관련 교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3분 이내에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였을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 입구에 나가서 안내하여 원하는 서비스가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 정보·통신으로 문의하신 경우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학부모 및 민원인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여주고, 3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학부모 및 민원인의 이름,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학부모 및 민원인이 요구하는 경우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다. 항상 준비된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 어떠한 상황에서도 항상 밝은 미소로 민원인을 기쁘게 해 드리겠습니다.
- 분명하고 바른 자세로 민원인에게 신뢰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관련 업무 담당자와 상담을 원할 경우 직접 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다른 업무에 최우선하여 긍정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민원사항도 「민원사무처리 관련 법령」에 의거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를 처리중일 지라도 학부모 및 민원인이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본교 교직원이 학부모님께 불친절 하였을 때에는 해당 교직원에게는 주의시키고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시하겠으며, 해당 학부모에게 즉시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 및 민원인이 교직원의 잘못으로 동일한 용무로 2회 이상 방문하시게한 경우에는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주의시키고, 민원인에게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하며, 도서상품권 등 5,000원 상당의 보상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교직원이 불친절하게 응답하였을 경우·연락을 주시면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공무원이 잘못할 경우에는 시정하고 그 조치 결과를 2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4. 학부모 및 민원인의 참여와 의견제시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학부모 및 민원인이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전화, 우편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즉시 시정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을 제출하실 연락처
- 우편 : (301-821) 대전광역시 중구 대종로 240번길 12 대전석교초등학교 민원담당자
- FAX : (042) 271-6103
- 학생상담 : (042) 271-6101(교환 200)
- 제증명발급, 공납금상담, 기타 민원사항 : (042) 271-6104 (교환 300)
- 불친절 신고(교장실) : (042) 271-6100
- 대전석교초등학교 홈페이지 : http://www.seokgyo.es.kr/
5.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 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학부모님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학부모 및 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는 일반적인 행정관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감안하여 주시고 혹시나 우리 학교 교직원이 성실히 일하는 과정에서 경험부족 등으로 미비한 점이 있더라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교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에 대하여는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공무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